ESG의 개념
ESG란 환경(Environment), 사회(Social), 지배구조(Governance)의 약자로, 이해관계자가 기업의 3가지 비재무적인 요소(환경, 사회, 지배구조)를 평가하기 위한 도구로 등장하였으며 최근에는 기업 관점에서 지속가능성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요소를 의미하는 단어로 활용되고 있습니다.
*지속가능성 : 현재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동시에, 미래 세대의 필요도 충족시키기 위한 발전 모델을 의미합니다. 지속가능성은 자연 환경, 사회, 경제의 측면에서 발전이 지속 가능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.
ESG의 중요성
ESG가 전 세계적인 트렌드로 확산되고 기업운영과 관련된 사회 구성원의 관심도가 고조됨에 따라, ESG를 기업의 장기적인 생존과 성장을 위한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. ESG의 중요성은 아래와 같이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.
ESG 관련 주요 동향
최근 투자기관, OEM사, 정부기관 등 은 사업표준 및 운영방침에 ESG를 의사결정 요인으로 반영하거나, 정보공시 강화 등 간접적방식으로 성과개선을 요구하는 등의 시장기능을 통해 ESG경영 도입을 유도하고 있습니다.
투자기관
사회/환경에 부정적 영향력이 높은 기업, ESG리스크에 노출된 기업을 투자배제명단에 등재
ESG리스크 개선을 요구하기 위해 직,간접적으로 주주행동 및 경영참여 추진
평가기관
책임투자 포트폴리오의 합목적성 달성, 신뢰성 증진을 위해 ESG평가기준 및 평가결과를 대외에 공개
실시간 발생하는 ESG이슈를 평가결과에 반영하는 등 이용자의 기대를 충족
규제기관
ESG경영을 직접적으로 규제하기 보다, ESG정보공시 의무화를 통해 기업이 자율적으로 성과를 개선하도록 유도
정보공시 의무화에 따라 기업 간 성과 비교가 가능해짐으로써 기업은 성과를 개선할 유인이 발생
언론사
법/규제 위반 외 사회적 논란이 될 수 있는 사회,환경적 이슈를 ESG관점에서 해석하여 노출
기업집단 내에서 발생한 이슈 뿐만 아니라 공급망에서 발생한 이슈도 기업집단의 문제로 확대
산업계
공급망 리스크 관리 목적을 넘어, 구매표준 및 계약조건 등을 개정하여 ESG를 구매 의사결정요소로 반영
유예기간을 두어 공급망의 리스크 개선을 요구함과 동시, 개선여지가 없는 공급망과는 거래배제 시사